나이가 들수록 챙겨야 하는 5가지 보충제

나이가 들수록 챙겨야 하는 5가지 보충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우리 신체가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식단만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5가지 보충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현대인의 바쁨과 보충제가 필요한 이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식단으로 얻을 수 있다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그렇게 하기에는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저만 해도 건강의 중요성을 알만한 나이지만 일과 영어공부 그리고 파이프라인 구축 등으로 하루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느끼는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비단 저만 그럴까요? 다들 비슷한 상황이실 겁니다. 건강의 중요성을 알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매일 만드는 것만 버거운 것이 현실이며, 그래서 그 부족한 부분을 보충제로 채우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1) 우리 신체 중 뼈 하면 생각나는 칼슘

칼슘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뼈일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만든 일을 하는 칼슘이지만, 강한 뼈를 만드는 것과 가장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기 못할 경우 우리 몸은 뼈 속에 있는 칼슘을 빌려오게 됩니다. 그 과정이 계속 되면 뼈는 어떻게 될까요? 뼈가 약해지고 부서지기 쉬운 골다공증이 걸리기 쉽게 됩니다.

이는 특히 나이가 들수록, 특히 50세 이상이 될 수록 흔히 나오는데 이것은 우리 몸이 50세 이후 될 때부터 더 많은 칼슘 요구량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칼슘을 요구하는데 칼슘을 함유한 음식이 충분히 섭취되지 못한다면 나머지 충족되지 못한 양은 뼈로부터 가져오려고 할 테고, 그것은 결국 뼈가 약해지는 결과가 됩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칼슘 보충제를 더 챙겨 먹어야 하며, 보충제 외에도 칼슘 함유량이 높은 우유 및 푸른 잎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2) 면역력을 높이며,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흔히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등이 자주 걸리게 될 때 비타민 D가 부족해서라고 많이 얘기됩니다. 비타민 D는 우리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항 염증, 항산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 속에 칼슘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D가 필수 요소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높이고 칼슘 흡수까지 도와주는 비타민 D는 우리 몸 자체에서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외부적인 요소인 음식과 햇빛 그리고 보충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비타민 D 요구량 역시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필요합니다. 거주 지역에 햇빛이 많지 않거나 매일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크림을 많이 바르시는 분이시면 비타민 D 보충제가 섭취하는 것이 위의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좋은 박테리아 ‘프로바이오틱스’

몇 년 전부터 홈쇼핑과 많은 광고를 통하여 알게 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 속 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장 건강이 좋으면 면역 건강이 좋아지고 건강한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체중 감소와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데 역할이 큰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음식으로의 섭취입니다. 요거트, 콤부차 및 발효식품인 된장, 김치,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이 프로바이오틱스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 섭취가 힘들 때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활용하는 것도 우리 몸의 장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염증을 낮추는 역할도 하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정서적 안정을 가져오는 역할도 합니다. 보통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사람일수록 우울증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그네슘의 경우 필요한 이유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보충제 종류가 다릅니다. 워낙 종류가 많은 보충제 중에 하나라서 선택에 앞서 의사 또는 약사와 섭취 목적 가지고 상담 받은 후 선택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5) 전반적으로 베이스를 커버하는 종합비타민

종합비타민은 우리 몸 속에서 섭취된 영양소가 더 잘 공급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병통치약 까지는 아니지만, 영양 공급에 있어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종합비타민과 같은 보충제의 힘을 빌러 필요한 영양소를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은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 역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보충제를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프로바이오틱스가 다량 함유된 콤부차의 또 다른 숨겨진 효능



오늘은 나이가 들수록 챙겨야 하는 5가지 보충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칼슘, 비타민 D, 프로바이오틱스, 마그네슘, 종합비타민을 기본적으로 음식으로부터 섭취하고 그 부족분은 보충제를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시작해 봐야 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