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장단점 및 가격

시력 교정술이라고 널리 알려진 라식, 라섹 수술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어떤 점이 다른 지 그리고 팸토초 단위의 레이저 기술이 개발되어 새롭게 각광받는 스마일 라식에 대하여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식과 라섹 수술

라식과 라섹 수술, 이름은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참고로 저는 2007년도 라섹 수술을 하였고, 지금까지 큰 부작용 없이 안경 벗은 생활을 잘하고 있습니다.

당시 회사에 연차를 내고 병원에 갔었고, 당연히 빠른 회복이 보장된 라식을 생각하고 갔었는데, 저의 각막 두께가 얇다는 이유로 라섹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는 라식, 라섹 수술에 대한 차이점을 의사 선생님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는데, 저에게는 비슷비슷한 의미로 들려 마지막 옵션인 라섹을 하기로 결정했던 것입니다.

라식은 각막상피와 각막 실질 표면 부분을 동그랗게 잘라(20mm) 뚜껑처럼 만든 다음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태우는 기술입니다.

그 다음 각막 실질을 태우면서 원하는 교정 시력이 나오면 그때 다시 잘라 놓은 뚜껑을 덮으면서 수술을 마무리 합니다.

참고로, 각막상피는 우리 눈의 가장 바깥에 있는 표면이며, 각막실질은 실제로 레이저가 시력 교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라섹은 레이저 또는 알코올로 각막상피만 제거를 한 후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깍아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라섹은 라식과 같이 다시 덮을 수 있는 무엇인가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거한 각막 상피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생이 됩니다.



1) 라식, 라섹 수술의 장단점

라섹은 저처럼 눈이 너무 나쁘거나(고도근시), 각막이 얇은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아무래도 각막 상피만 제거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이고, 외부 충격에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제거한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하는 데까지 시간(회복 시간)이 7일 정도 걸리고 그 동안 통증도 상당한 편입니다.

저도 수술을 무사히 마쳤다는 안도감과 과연 안경 없이 잘 생활할 수 있을 까라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한편으로는 며칠 동안 상당히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라식은 중근도 이하의 사람들 그리고 각막 두께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받습니다. 각막 상피를 제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라섹보다 회복 기간이 빠릅니다.

보통 1~2일이 지나면 일상 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절개한 뚜껑을 다시 덮는 수술이므로 수술 당일 및 초기에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외부 충격을 받을 경우 덮어놓은 각막 상피 및 각막 실질 표면 부분이 각막 실질과 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 당일 날에는 눈물, 눈부심, 눈 시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은 수술 후 6개월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완화된다는 것도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라식 수술 대상자 및 장단점 정리]

  • 라식 대상자 : 눈이 많이 나쁘지 않고, 각막 두께에 여유가 있는 사람
  • 라식 수술의 장점 : 회복 시간이 라섹에 비해 빠르다 (1~2일 정도) /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 라식 수술의 단점 : 수술 후 초기에는 외부 충격에 특히 조심해야 함 / 수술 당일 눈물, 눈 시림 가능성 / 안구건조증 지속 가능성 높음


[라섹 수술 대상자 및 장단점 정리]

  • 라섹 대상자 : 눈이 많이 나쁘고, 각막이 얇은 사람
  • 라섹 수술의 장점 : 수술 후 라식에 비해 외부 충격에 유리 / 안구건조증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
  • 라섹 수술의 단점 : 수술 후 더딘 회복에 따른 일상 생활에 빠른 복귀 어려움 (7일) /



2) 스마일 라식 정의 및 장단점

스마일 라식은 각막을 투과할 수 있는 레이저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해 각막을 태우거나 깍지 않고 시력을 교정하는 기술입니다.

레이저도 시력 교정을 한 이후 각막 실질을 최소한의 극소 절개(2mm)한 부분으로 빼내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절개를 최소한으로 하기 때문에 각막 혼탁이나 안구 건조증에도 상대적으로 라식, 라섹보다 유리한 편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스마일 라식은 이렇게 부작용도 덜한 편이지만, 수술한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스마일 라식은 각막 상피에 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식, 라섹에 비해 수술비가 비싼 편이고, 집도하는 의사 선생님의 능력에 수술 성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안구를 추적하는 장치가 없어 집도의가 센터를 잡아야 하는데 잘 잡지 못할 경우 근시나 난시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3)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의 가격

제가 2007년도에 울산의 모 안과병원에서 라섹 수술을 받았을 때 수술 비용이 150만원이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현재도 라식과 라섹 수술은 수술 병원에 따라, 눈 상태에 따른 추가 검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0만원~200만원 하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일 라식의 가격은 200만원대 ~ 300만원대로 알려져 있는데 보통은 대게 200만원 후반대로 수술 비용이 측정되어 있어 라식, 라섹 보다는 조금 비싼 듯 합니다.



오늘은 라식, 라섹, 스마일 라식의 장단점과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제가 수술 받을 당시만 해도 수술에 대한 부작용 얘기에 고민을 많이 했었지만, 현재도 상당히 좋은 시력으로 유지할 수 있어 지금은 수술을 잘했구나 라는 생각이 더 큽니다.

하지만 눈이라는 부분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므로 좋은 장비를 갖춘 실력 있는 의사 선생님을 만나셔서 꼼꼼하게 수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신 다음 결정을 하셨음 좋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