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방문자 어디에 클릭하나 (Microsoft Clarity 설치 및 사용법)

내 블로그에는 하루에 많은 방문자들이 들어오는데도 불구하고 애드 센스 수익이 높지 않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대체 블로그 방문자들은 내 블로그 어디를 클릭하는 것일까요? 이것을 알아보는 웹사이트 Microsoft Clarity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웹 분석 도구 Microsoft Clarity

Microsoft Clarity는 내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어떻게 내 사이트에 움직이는 지를 보여주는 웹 분석 도구입니다.

이 Microsoft Clarity는 사용하면 블로그 방문자가 얼마나 나의 블로그 페이지에 체류하였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아주 생생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방문자들의 기록이 하나하나 저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냥 클릭만 해서 보면 됩니다. 더 놀랄만한 일은 이렇게 좋은 웹 분석 도구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Microsoft Clarity 설치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위의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그리고 구글 계정으로 등록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이후에는 새 프로젝트 추가라는 이름으로 성명과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저는 성명에는 티스토리, 웹사이트 주소는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바로 Clarity 설치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동 설치는 Clairty 관련 코드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편집 부분으로 들어간 이후 HTML 란의 <head> 아래에 붙여 넣고 적용하시면 되는 방법입니다.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해 보신 분이시라면 코드 복사하여 붙여 넣기에 대하여는 잘 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사용한 지 꽤 되었습니다. 그때 특별히 수동 설치하는 것처럼 코드를 붙여 넣고 그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더 간단했던 거 같습니다.

어쨌든 그 이후 Clarity 메뉴 중 설정에서 애널리틱스 통합하는 시작 버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애널리틱스도 Clarity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다 끝이 난 것입니다.




Microsoft Clarity 사용법

Microsoft Clarity는 크게 3가지 대시보드, 레코딩(Recoding), 열지도(Heat map)로 되어있습니다.

1) 대시보드

Microsoft clarity 대시보드


우선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기본적인 개요를 보여주는 대시보드입니다. 애널리틱스 처음 화면과 같이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age Click (빠른 클릭) : 방문자가 페이지 특정 영역을 연속적으로 계속 클릭을 한 경우 (무효 트래픽과 관련 있음)
  • Excessive Scrolling (과도한 스크롤) : 수직 스크롤 활동이 평소와 달리 반대 방향으로 더 많이 움직인 경우 (액세스, 콘텐츠 문제)
  • Dead Click (배달 못한 클릭) : 방문자가 페이지에서 행동 유도 버튼을 눌렀음에도 반응이 없거나 적절 시간 이상 이후 반응 (손상, 지연)
  • Quick Backs (빠른 뒤로 가기) : 방문자가 들어오자 마자 다시 이탈하는 경우
  • Popular pages (인기 페이지) : 많은 방문자가 들어오는 내 블로그 페이지



2) 레코딩 (방문자 움직임과 정보)

microsoft clarity 레코딩


Microsoft Clarity가 좋은 점이 바로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의 움직임을 바로 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지원해 주는 것이 바로 레코딩입니다. 이 레코딩으로 들어오면 왼쪽 상단에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에 대한 정보가 나열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저의 블로그 페이지의 경우 9월 12일 오전 4시 2분에 들어와서 12분 53초 동안 머물다가 나갔습니다. 머무는 동안 클릭을 한번 하였고, 방문자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며 모바일(안드로이드)를 통하여 저의 페이지에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영상 아래 시간에서 클릭이 일어난 시점을 알 수도 있습니다. 이 클릭은 광고 클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페이지에서 어떤 클릭이라도 하면 카운트가 됩니다.

레코딩 밑에 클릭, 스크롤, 영역 다 한번 씩 클릭해 보시면 대략 어떤 부분인지 아실 겁니다. 이 부분들은 열 지도(Heat map) 부분과 겹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위의 3가지 부분은 Heap map 부분을 설명하면서 함께 얘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열지도(Heat map)

microsoft clarity 열지도



열 지도(Heat map)을 보시면 블로그 방문자가 어디를 중점적으로 클릭을 많이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의 5번 항목의 경우 4번의 클릭이 이루어졌고, 그냥 파란색 3개보다 초록색처럼 보이는 부분이 더 인기있는 항목입니다.

물론 제일 인기있으면 클릭 색이 빨간색 계통으로 보입니다. 위의 사진은 열 지도(Heap map)의 클릭 요소를 확인하는 부분이고요. 그 옆의 스크롤은 블로그 방문자가 어디까지 내 페이지를 읽었는 지를 평균적으로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요소입니다. 스크롤을 클릭하면 무조건 100%로 보이실 겁니다.

왜냐하면 페이지를 클릭하면 처음으로 보이는 화면이기 때문에 방문자들은 어쨌던지 처음 화면은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점점 할 수록 %도 점점 떨어지면서 색도 점점 빨간색에서 주황색, 노란색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제일 아래 부분은 초록이거나 아니면 파란색일 것입니다. 일반적인 것입니다. 방문자들은 들어와서 글을 읽다가 점점 아래로 내려오면서 페이지 이탈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스크롤을 통하여 방문자들이 얼마나 이 페이지 머무르는지 확인할 수 있고, 끝까지 글을 읽는 방문자는 얼마나 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열 지도(Heap map)의 영역은 앞의 2요소보다 그다지 중요하진 않지만, 대부분의 클릭이 이뤄져는 영역을 나눈 부분을 %로 보여주는 요소입니다.

지금까지 Microsoft Clarity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는데, 내 애드 센스 수익을 위하여 블로그 방문자들에 대한 정보를 조금 공부해 볼 필요를 느끼셨나요? 그런 분들을 위해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 바로 가는 링크를 두었으니 꼭 활용하셨음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 어디를 클릭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웹 분석 도구 Microsoft Clarity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웹 분석 도구가 무료라니 정말 믿을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은 것 같은데 수익이 많이 나지 않는다면 내 블로그에서 방문자가 어떻게 움직이는 확인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럴 때 꼭 이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를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