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왜 포기할까?

블로그는 유튜브와 다르게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시작하지만, 몇 개월 지나지 않아 쉽게 그만둡니다.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떤 점들이 현실에서 사람들에게 작용하는 지 얘기해 보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가 있듯이,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듯 합니다. 가장 많이 하시는 이유는 바로 돈을 벌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본인의 생각 또는 관심사를 기록해 놓고 싶어서 일지도 모릅니다.

어떤 분들은 본인이 사업을 홍보하거나, 어떤 것을 성취했을 때 그 기분을 자랑하고 싶거나 공감을 받고 싶어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의 가장 큰 매력은 나 또는 나의 생각을 대중에게 쉽게 표현할 수 있지만, 글을 읽는 사람 들과의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을 읽으실 때, 글을 쓰는 사람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시는 가요? 아마 본인이 원하는 정보 등을 얻으시는 것이 우선이지, 별로 신경을 쓰지 않으실 겁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경우 얼굴 또는 목소리가 노출이 되기 때문에 영상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친밀감을 줄 수 있지만 반대로 얘기하자면 본인이 독자와 지키고자 하는 선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바로 블로그와는 차이점이라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 생각을 대중에게 잘 표현하고 싶으나, 대중과의 거리를 어느 정도 두고 싶으신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바로 블로그인 것입니다.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블로그를 쉽게 그만두는 이유는 아마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시작할 때의 목적을 본인이 쉽게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포기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90% 정도가 1년 이내에 블로그를 그만 둔다고 합니다. 오직 10% 만이 그 이상으로 이어 나가고 시간이 지날 수록 블로그 유지하는 분들의 수는 점점 줄어듭니다. 따라서 블로그 시작하시고 1년이 넘으셨다면 충분히 본인을 칭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즐겨 보는 유튜브 이사양잡스 채널 인트로 영상에서 이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부업으로 블로그를? 그럼 당신은 이미 상위 1%라는 문구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거 과장 아니야 했었는데,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것이 현실이라는 생각으로 고쳐 먹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블로그를 쉽게 그만두는 것일까요?



1) 어려운 블로그 운용

블로그 쉽게 그만 두는 이유, 첫번째는 바로 어려운 블로그 운용입니다. 사실 일기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올리는 식이라면 블로그 운영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돈이 목적이 되어 버린다면 그때부터 블로그라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많은 분들이 수익화를 위해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단순하게 글을 포스팅하고, 광고를 게재하여 방문한 사람들이 광고 클릭을 하면 많은 수익을 얻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런데 글을 계속 포스팅 하는 대도, 방문자 수가 저조합니다. 그리고 왜 내 글을 검색 엔진에 상위 노출되지 않는지 고민합니다. 상위 노출까지 바라진 않고, 노출이라도 되었음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

수익화를 위한 애드센스 신청은 번번히 거절을 당합니다. 정확한 이유도 모른 채 말입니다.

이렇듯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공부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노출을 위해 각기 다른 검색 엔진에 본인 블로그를 등록을 해야 하고, 상위 노출을 위해서 어느 정도 SEO 양식에 맞춰 글을 작성해야 하기도 합니다.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 키워드도 잘 선별하고, 그 키워드를 제목, 서론, 본문 등에 어떻게 적절히 배치해야 하는 것도 배우고 연습하면서 글을 써야 합니다. 배워야 할 것도, 해야 할 것도 너무 많습니다.

해야 할 것이 많다 부담감이 블로그 처음 할 때의 기대감을 이기게 됐을 때 사람들은 곧 블로그를 쉽게 그만두게 됩니다.



2) 시간 낭비 블로그

블로그를 포기하는 이유에는 이것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습니다. 블로그 글 하나 완료하시는 데 얼마나 걸리시나요? 사람마다 그리고 주제마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하루에 최소한 1~2시간은 투자하실 겁니다.

이렇게 하루 씩 봤을 때는 괜찮아 보이지만 수개월을 이렇게 투자하는데, 수익이 없다면 어떤 생각이 드실까요?

바로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내가 그 시간에 따른 부업을 했으면 훨씬 많은 돈을 벌었을 텐데 라고 말입니다. 그러면서 점차 블로그에 소홀해 지고 결국 그만두게 되는 것이 수순입니다.

즉,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두번째 이유는 블로그 하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발생됩니다.

저도 처음에 수익이 안 나고, 방문자도 오지 않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그냥 그 시간들을 의미없이 SNS 콘텐츠 스크롤을 몇 시간 씩 하면서 보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더 시간 낭비라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글 발행하는 데 그 시간을 쓰니, 적어도 나중에 제가 쓴 콘텐츠는 끝까지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3) 블로그 수익화 희망고문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세번째는 바로 수익화 희망고문 입니다. 블로그에서 수익화를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 블로그에 붙일 광고에 대한 승인을 받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광고만 붙인다고 수익이 곧 바로 나는 것도 아닙니다. 누구도 수익이 언제 날지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그만두는 이유입니다.

수익이 나더라도 아주 적은 수익이거나, 큰 수익을 얻다 가도 갑자기 수익이 줄어 들고 이렇게 수익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없다는 것도 블로그를 포기하게 만드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에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50%가 하락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불확실한 것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그리고 뭔가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의 본성이 작용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월 10만원의 수익을 넘긴 것은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1년 10개월 만이었습니다. 저도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릴 지 몰랐습니다. 저 역시 약간의 희문고문을 가지고 계속 블로그를 운영해 왔던 것 같습니다. 1만원 넘겼을 때는 다음 달에는 2만원이 되었음 좋겠다고 말입니다.



4) 블로그 콘텐츠를 위한 배움에 대한 귀찮음

억지로라도 책상에 앉았는데, 글을 쓸 것이 없습니다. 머리 속에 가지고 있던 것은 이미 다 콘텐츠로 발행을 해 버렸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뭔가 새로운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그 속에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는데 새로운 것을 배우기가 귀찮습니다.

바로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 네번째, 배움에 대한 귀찮음 입니다.

머리 속에서 블로그 글 하나 쓰는데 2시간, 그런데 새로운 것 배우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3~4시간이라면 그 때부터는 핑계가 글을 써야 하는 마음을 압도하기 시작합니다. ‘그래 다음에 좋은 소재가 생각나면 그때 쓰자’ 라고 생각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런 날은 잘 오지 않습니다. 결국 계속 미루다 블로그를 그만 두게 됩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과 초반에 온라인 제휴마케팅을 병행했습니다. 그로 인해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었습니다. 블로그 초반 페이스북 광고를 주제로 글을 많이 발행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가지고 있는 지식이 없어지자 매일 글을 쓰는 것이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머리 속에 ‘오늘은 또 어떤 글을 써야 하나? 쓸 것도 없는데 말야’ 책상에 앉을 때마다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점차 뭔가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뉴스 기사를 읽어 보기도 하고, 유튜브 영상에서 사람들이 관심이 있을 것 같은 것도 반복 시청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하니 글 하나 발행하는 것이 하루를 건너뛸 때도 있고, 심하면 이틀 이상을 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다 보니 시간은 오래 걸려도 좋은 글을 발행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이런 배움에 대한 귀찮음을 잘 이겨냈기에 아직도 블로그를 하고 있지 않냐 생각해 봅니다.

영상으로 보시기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기 저의 유튜브 영상 채널을 담아 보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사람들이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그 모든 이유를 경험해 보았기에 왜 포기하는지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 만큼 블로그를 유지하면서 계속 글을 써 나가는 것은 정말 상위 몇 퍼센트 안에 들어가신다는 것을 자부심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마음은 계속 블로그를 안 할 이유만 만들어 내기 때문에 어떻게 든 버티셔야 합니다.

이렇게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가 있더라도 끝까지 해 내신 분들을 보면 그래도 적지만 꾸준한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엄청난 수익을 얻으신 분들도 극소수긴 하지만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블로그 쉽게 그만두는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블로그를 해 나가면 반드시 그 보상이 언젠가는 올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단 시작하신 블로그 꼭 계속 유지하셔서 원하시는 목적을 꼭 달성하셨음 좋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