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치 나는 이유와 염색 약 추천, 예방방법

보통 나이가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머리에 흰머리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흰머리가 보이는 것을 우리는 일명 새치라고 부릅니다. 새치 나는 이유와 새치 추천 염색약을 알아보고 최선의 새치 예방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치 나는 이유

나는 왜 이렇게 새치가 많지, 유전인가. 저는 중학생 때부터 새치가 있었습니다. 그 때에는 집안 어른들이 새치가 있었기에 그냥 유전인가 하며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지도 않았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 새치가 이제는 제법 많아졌습니다. 특히 직장을 다니면서 부터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자주 가족들에게 새치를 뽑아달라고 할 만큼 생겨서,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새치는 왜 생기는 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새치는 사실 흰머리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보이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그렇게 많지도 않은 사람들의 머리에 희끗희끗 흰머리가 보이는 것을 새치라고 합니다.

저도 대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하나 둘 씩 보였고, 지금은 그 수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이제 나이가 들어서 새치라고 부를 수도 없겠군요.

보통 머리카락 색은 머리 두피 속에 있는 모낭 속 멜라닌 세포가 결정을 합니다. 이 멜라닌 세포가 멜라닌 색소를 합성을 하는데 이 색소 양이 많으면 많을 수록 머리색이 까맣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머리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멜라닌 세포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수가 적어지고 그 색소 합성 기능을 적게 하게 되어 흰머리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멜라닌 세포가 처음부터 많지 않은 사람들은 머리색이 하얗게 변할 가능성이 높은 분들입니다.


1) 젊은 사람들의 새치 나는 이유, 스트레스

멜라닌 세포가 많을 것 같은 젊은 사람들에게는 왜 새치가 나는 건지가 궁금했습니다. 왜 저는 중학생 때 부터 새치가 있었던 것일까요.

젊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새치는 유전과 질병을 제외하고는 바로 스트레스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 속에 아드레날린 분비가 많아지고 혈관이 수축됩니다.

혈관이 수축이 되면 우리 몸 구석구석 가야 하는 영양소들이 잘 가지 못하게 되고 결국 멜라닌 공급이 원할 하지 않아 흰머리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스트레스 때문이었습니다.

역시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 젊은 시절부터 어떤 스트레스를 받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부모님 두 분이 흰머리가 늦게 생기셨는데 저만 새치가 일찍 생겨서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 했었는데 답을 오늘 에서야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새치 뽑으면 안되는 이유 및 염색 약

1) 새치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

새치 뽑지 마라 얘기는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조절이 됩니다. 그냥 일단 보이니깐, 보기 싫으니깐, 희끗희끗한 것이 보기 싫으니까 뽑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렸을 때 부모님 등의 흰머리 뽑고 용돈 받았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새치를 뽑으면 안되지만, 안되는 줄 알면서도 저는 또 뽑았습니다. 반성합니다.

새치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는 바로 탈모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 머리 두피 모낭에서 평생동안 다시 자라는 머리카락의 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정수리 쪽에 새치가 집중적으로 많이 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을 거쳐 거기에서 정말 많은 새치를 뽑아왔습니다. 그런데 요즘에 제 정수리를 보면 다른 곳보다 머리 숱이 적습니다. 제가 머리 숱이 많은 편인데, 유난히 거기만 적은 것 같아, 요즘에 걱정이 많이 됩니다.



2) 전용 염색 약 추천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새치 염색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머리 염색을 6개월에 한번씩은 하는 편인데 일반 염색약을 사용합니다. 밝은 브라운, 빨간색에 가까운 브라운 색상을 저는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 일반 염색약은 해결에 큰 도움이 못됐습니다. 나의 모든 새치가 색이 바꿨을 꺼야 라고 심리적으로 위안을 받을 뿐입니다.

오히려 어떤 색은 흰머리를 더 잘 보이게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래도 새치 때문에 염색을 하신다면 새치 염색약을 사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인기 새치 전용 염색 약 추천]

  • 다슈 컬러 패스트 체인지 새치전용 염색제
  • 사이오스 올레오 프리미엄 새치커버 염모제
  • 프레쉬라이트 밀키타입 염색제
  • 미쟝센 쉽고 빠른 거품 염색 새치전용



3) 새치 염색 약의 단점

잦은 머리 염색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염색약은 우리 눈에도 피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언제 까지고 계속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머리 염색을 자주 하면 머리 결도 많이 나빠집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새치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다면 어쩔 수 없이 하실 수 밖에 없으실 것 같습니다. 앞에서 새치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새치 염색을 하여 새치가 보이는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계속 자라고, 머리 정돈(헤어 컷) 등을 하는 과정에서 다시 보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새치 예방방법

새치를 뽑아서도 안되고, 자주 새치 염색을 하는 것도 안된다면, 최선의 방법은 새치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말이 쉽지 이것이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새치가 생기기 전에는 사람들은 새치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다 하나 둘 씩 생기면 그때부터 뽑기 시작하고, 그 다음 계속 많이 생기게 되면 그제서야 새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1) 머리 두피 마사지

가끔 머리 두피 마사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머리 두피 속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멜라닌 세포가 제 역할을 하도록 도와주기 위함 입니다. 또한 영양소가 잘 들어오게 혈관 수축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함도 있습니다.


2) 철분과 칼슘 풍부한 음식물 섭취

철분과 아연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한 해조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새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검은 콩, 호두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새치 나는 이유와 염색약과 예방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봤습니다. 완벽한 새치 해결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려고 노력하고 앞서 언급한 영양소들을 부지런히 섭취한다면 새치가 발생하는 것을 늦출 수는 있을 지 모릅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 몸에 통증이 있을 때 마사지는 하면서 정작 머리는 소홀히 대해 왔던 것 같습니다.

손으로 가벼운 두피 마사지 하는 것 만으로도 미래 발생할 수 있는 새치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2~3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해보시는 것 추천 드립니다.

새치 걱정도 덜 수 있지만, 한번씩 두피 마사지를 하면 머리가 정말 맑아지는 느낌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