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커피 마시면 안되는 이유, 너무 이른 모닝커피 자제하세요

많은 분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게 되면 잠을 깬다는 이유로 커피를 마십니다. 하지만 너무 일찍 커피를 마시게 되면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너무 이른 모닝커피 마시면 안되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한국인 커피소비량

아침-일찍-커피-마시면-안되는-이유

우리나라 사람들이 1인당 1년동안 소비하는 커피 소비량은 얼마나 될까요? 바로 353잔 입니다. 전 국민이 거의 하루에 1잔은 마시는 것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양입니다.

직장에 출근하기 전에 가볍게 커피숍에 들러가 테이크 아웃 커피를 들고 가는 것은 직장인이라면 거의 루틴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침 일찍 마시는 커피가 우리 몸에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사실 기상 하자마자 집에서 커피를 한잔 마십니다. 일어나자 마자 블로그 포스팅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때 거의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커피입니다. 그런데 이런 저의 습관이 정작 저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오늘 에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 나라별 얼마나 많은 스타벅스 매장이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과연 몇 위?)


아침 일찍 커피 마시면 안되는 이유

1) 기상 직후 증가하는 코르티솔

우선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르티솔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체가 거기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가 필요한 데 이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침에 잠에서 깬 후 우리 몸에 각성을 도와주기 위해 분비가 되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이런 코르티솔은 우리가 깨어난 후 부터 수치가 서서히 증가합니다.

우리 몸 자체에서 각성을 위해 분비되는 코르티솔만 가지고도 충분한데, 잠을 깬다는 이유로 아침 일찍 커피 한잔을 마시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커피 때문에 코르티솔은 더 과하게 분비가 되면서 이것이 우리 몸에 더 스트레스를 가져오게 만듭니다. 아무 생각 없이 잠 깨려고 마시려던 커피가 이런 결과를 가져오고 있었는데, 전혀 몰랐습니다.



2) 아침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

오전에 커피를 마시기 싶으시다면 오전 9시 30분까지는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깨어났을 때부터 서서히 높아지는 코르티솔 수치가 어느 정도 낮아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침에 커피를 원하시는 분들은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인 대략 9시 30분 ~ 11시 30분에 즐기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아울러, 위의 시간은 기상 시간을 6시30분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핵심은 아침에 일어난 후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본인 기상 시간을 잘 생각하셔서 대략 3시간 정도 뒤에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아침 일찍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출근하시고, 오전 잠깐 쉬는 시간이 커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이제부터 아침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커피 습관 시간을 더 늦춰야 할 것 같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