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 온라인 사업을 하려면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사업을 하다 보면 종합소득세라는 세금을 정부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 세금을 50% 감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 내는 법에 대하여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 내는 법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무엇을 하던지, 소득을 갖게 되면, 정부에서 이 소득에 대해서 과세하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을 벌게 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인 것입니다.

그런데,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아래와 같은 사항을 따르면 5년간 종합소득세 50~100%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업을 하시는 것이 최초 여야 합니다.
  • 정부에서 감면해 주는 업종에 포함 (통신판매업 포함)
  • 비과밀억제권역에서 사무소 내기
  • 청년(만 19세~34세)일 경우 50% 더 감면 받아 100%까지 받을 수 있음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사업 구매대행

온라인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구매대행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문자 그대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대신 해주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구매대행과 같은 온라인 사업을 하실려면, 최종적으로는 사업자 등록증을 내셔야 합니다. 이때 조금만 제대로 알고 계시면, 5년간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을 내실 수가 있습니다. 그 전에 구매대행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예를 들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대행-과정

먼저, 본인은 좋은 상품들을 국내 도매사이트로부터 가져와서 본인이 개설한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을 합니다. 그러면, 구매자가 그 스마트 스토어에서 필요한 상품을 주문을 합니다.

이를 확인한 본인은 구매자가 주문한 상품의 정보를 파악해서, 처음에 상품을 가져왔던 도매사이트에 가서 그 상품을 찾고, 옵션, 사이즈, 수량, 배송 정보 등을 정확히 입력하고 결제까지 완료합니다.

그럼 도매사이트에서 주문, 결제가 끝난 그 상품을 구매자에게 상품을 배송 받게 되는 것입니다.
본인은 맨 처음 구매자가 스마트 스토어에서 상품을 주문했을 때 결제한 금액을 네이버로 부터 정산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구매자가 산 구매 금액 > 본인이 도매사이트에서 구매한 금액

그 차이 만큼을 본인이 마진으로 가지고 가는 과정이 바로 구매대행이며, 만약 해외에서 물건을 가지고 오면서,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것을 해외구매대행 이라고 부릅니다.


2)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 사무소 소재지

이렇게 종합소득세 50~100% 감면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청년)창업 중소기업 세액 감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을 내기 위해 등록하는 사무소 소재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비과밀억제권역 관련 이야기입니다.

과밀억제권역이란 산업이 지나치게 이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정부에서는 더 이상 집중되지 않기를 바라며, 정해 놓은 지역을 의미합니다.

더 과밀되는 것을 억제하겠다는 지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지역 외를 비과밀억제권역이라 합니다.

[정부에서 정해 놓은 과밀억제권역] – 여기는 감면 못 받습니다.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전체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 전체, 하지만 아래 지역은 제외

강화군, 웅진군, 서구 대곡동, 불로동, 마전동,
금곡동, 오류동, 왕길동, 당하동, 원당동,
인천경제자유구역(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 지역 포함),
남동 국가산업단지
경기도의정부시, 구리시, 하남시, 수원시, 성남시, 안양시, 부천시
광명시, 과천시, 의왕시, 군포시, 시흥시(반월특수지역 제외)

남양주시
(호평동, 평내동, 금곡동, 일패동, 이패동, 삼패동만 해당)
(가운동, 수석동, 지금동 및 도농동만 해당)

경쟁 많은 이런 곳 말고, 조금 더 널널한 곳에서 사업자 소재지를 내면 우리가 세금을 깍아 줄께 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될 듯 합니다. 사실 전통적으로 위치에 영향을 많이 따지는 산업을 할 경우에는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국 어디든 인터넷만 연결이 되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셀러 들에게는 아주 좋은 정책인 것입니다. 그러니, 사업자 등록증 낼 때 비과밀억제권역의 사무소 소재지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우리집은 과밀억제권역에 들어간다면]

집주소로 사업자 등록증을 내려는 분들에게 이런 고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집은 과밀억제권역에 들어가는데, 그럼 나는 종합소득세 50% 감면 못 받는 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비상주 사무소라는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상주 하지 않지만, 본인의 사무실 주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비과밀억제권역 비상주 사무소라고 검색하시면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을 위해 비과밀억제권역에 비상주 사무실을 등록하시면 되는 겁니다.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 내는 과정

1) 사업자 등록증 온라인 신청하기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

이제는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아셨을 겁니다. 사무소 소재지는 이제 비과밀억제권역으로 정하셨을 겁니다. 그게 집주소 이든 비상주 사무실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저도 처음 개인 사업자 등록증을 온라인으로 신청해 봤는데, 이렇게 쉽고 빠른 지 몰랐습니다.
일단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로 들어가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리고는 아래 과정 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
  • 통신판매업 간편 사업자등록 신청


2) 사업자 등록증 인적사항 입력

사업자 등록증 입력사항 입력

인적사항 입력 란에는 크게 쓸 것이 없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하면 성명은 자동으로 나옵니다. 대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하나는 남기셔야 합니다. 더불어, 국세청 정보 문자, 이메일은 수신 동의를 해 주셔야 합니다.

위의 경우는 사무소 소재지를 집주소로 할 때의 경우입니다. 내 거주자이기 때문에 빌릴 필요가 없을 것이고, 공동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서류 같은 것은 집에서 받으면 되기 때문에 전부 다 아니오 라고 대답하시면 됩니다.

대신, 비상주 사무실로 사업자 등록증을 등록하시는 분들은 사무실을 빌리시는 것이기 때문에 예로 하셔야 하고, 또한 서류송달장소도 아마도 집에서 받으실 것이기 때문에 예로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3) 사업자 등록증 사업장 정보 입력

사업장 정보입력

상호명은 임의로 적으시면 되고, 개업일자는 등록증 신청하는 날로 기입하시면 될 듯 합니다. 주소지 동일여부는 위의 인적사항 정보와 같은 주소지인지를 물어보는 사항이므로 여 라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주소이전시 사업장 소재지 자동이전은 동의함으로 체크하면, 이사를 가더라도 사업자 소재지가 자동으로 그와 같이 이전됩니다.

기본 주소가 중요한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종합소득세 50% 감면을 받기 위해 비과밀억제권역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기본주소 작성 후, 종업원 수, 사업장 면적은 따로 작성 안 하셔도 됩니다.



4) 사업자 등록증 업종 및 사업자 유형 선택

업종 선택 및 사업자 유형 선택

저와 같이 해외직구 구매대행을 하시는 분들은 업종을 해외직구대행업(업종코드 525105)로 하시고, 산업분류코드는 전자상거래 소매 (47911)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유형은 시작은 간이 사업자로 하시는 것이 세금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하지만 간이 사업자로 선택하셔도 매출이 8천만원 이상이 되면 일반 사업자로 자동 전환되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5) 제출서류 선택, 증빙서류 첨부 안내

업종과 사업자 유형을 마치시면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집주소를 사업자 소재지를 했을 경우 해외직구 구매대행을 진행할 경우, 별도의 제출서류가 없습니다. 제출서류 선택 및 증빙서류 첨부 모두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비상주 사무실로 사무소 소재지를 정하신 분들은 임대차 계약서 등 제출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그 내용을 자세히 읽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6) 사업자 등록증 최종확인

최종확인

사업자 등록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우선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나오는 팝업 창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확인하였습니다 란을 체크하시고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7) 사업자 등록증 출력 및 다운로드

사업자 등록증 출력

저의 경우 1~2시간 사이에 사업자 등록증 신청이 처리되었습니다. 아래와 과정은 사업자 등록증 출력 및 다운로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 상단메뉴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민원처리결과조회
  • 출력 버튼 선택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사업자 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업을 하시다 보면, 사업자 등록증을 파일로 원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것 때문에 우리는 사업자 등록증을 다운로드하여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출력 버튼 후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인쇄 이외에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메뉴가 생기는데 거기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PDF 파일로 되며, 다른 확장자 파일로 전환하고 싶으시면 ilovePDF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원하시는 JPG 등 파일명으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혹시 인쇄 버튼을 누르셨는데도, 파일 다운로드 버튼이 아예 안 보이신다면, 그 작업을 크롬 브라우저에서 한번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마이크로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지 않아, 크롬에서 다시 작업을 하니 보였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온라인 구매대행 사업과 관련하여, 종합소득세 50% 감면 받는 사업자 등록증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소득이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종합소득세 50% 또는 100%가 얼마나 큰 것인지 가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커지다 보면 그것을 체감하기 시작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내는 것은 온라인으로 하면 이렇게 간단합니다. 하지만, 빨리 사업자 등록증을 내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업자 등록증을 내기 전에 어떻게 하면 내가 더 유리한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자 등록증을 내실 계획이시라면, 이 글을 포함한 관련 자료를 많이 읽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잘 모를 때 한 순간의 선택이 본인이 얻은 이익에 손해를 끼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구매대행 필수 서류, 통신판매업 신고 필증 받는 법 (쿠팡 입점)
  • 스마트 스토어 신규 주문 들어왔는데, 어떻게 하지?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