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3달 동안 글을 안 쓰면 어떻게 될까?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전념하면서 기존에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당연히 소홀히 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3달 정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안 쓰게 되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어떻게 되었는 지를 여러분들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계속 글을 안 쓴 블로그 수익을 알려 드립니다.



만약 내가 글을 안 쓰면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어떻게 될까?

블로그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궁금하신 부분일 것입니다. 만약, 꾸준히 운영하던 블로그에 포스팅을 중단하게 될 때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그 전에 제의 티스토리 블로그 경험에 대하여 잠깐 설명 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넘어오기 전까지 애드센스 수익의 주는 모두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부터 였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새로 시작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보다 더 많은 수익을 저에게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저는 2021년 11월에 첫번째 글을 포스팅한 이후 현재까지 거의 570개의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전념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일이 점점 줄어 들었습니다.

물론, 카카오가 자체 광고 신설을 하면서, 가장 좋은 상단 자리에 자기들 광고를 넣어 저에게 들어왔던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몹시 마음에 들지 않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티스토리 블로그를 계속할 동기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2024년 3월 22일 거의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4월, 6월에 1건의 포스팅이 있긴 했지만, 사실 상 꾸준히 포스팅하던 블로그를 끝낸 것은 3월 22일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 전 까지는 정말 못해도 주당 1건 이상은 꾸준히 해 왔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홈페이지

[첫번째 블로그]

2024년 3월 22일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가끔 확인하던 애드센스 사이트에서의 수익은 당연히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하락한 것인지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구분예상 수익노출 수 클릭 수
3월NZ $267.58138,159517
4월NZ $243.34125,753551
5월NZ $230.31113,832535
6월NZ $181.9789,784416

사실 거의 마지막 글인 3월 22일 이후부터 대략 2달 정도는 수익이 하락하긴 했으나, 큰 폭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6월에 들어서고 나서부터 노출 수도 떨어지면서 예상 수익 역시 큰 폭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확실히 새로운 글이 계속 포스팅 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시 상위 노출을 잡는 글이 생기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100 이하 그리고 $50 이하로 줄어들 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포스팅 양이 절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히 유지하는 기간이 짧았는 지도 모릅니다. 만약, 천개 또는 그 이상 포스팅 된 글이 있었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글을 쓰지 않았어도 기존에 들어오던 비슷한 수익이 났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블로그로써 글을 계속 발행하지 않는다면 결국 지속적인 수익은 없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계속 쓰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애드센스 수익 뿐만 아니라 제휴 마케팅, 온라인 강좌 판매 등의 수익 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블로그]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2개 운영하고 있어, 이번에는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 역시 3월 18일을 마지막으로 단 한번의 글도 더 추가한 적이 없는 블로그입니다.

구분예상 수익노출 수 클릭 수
3월NZ $74.1828,421210
4월NZ $31.0316,231107
5월NZ $29.1515,113104
6월NZ $23.0412,36983

첫번째 블로그와 다르게 두번째 블로그는 석 달 만에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의 50%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수익이 감소하는 것은 저는 블로그 포스팅 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가 약 570개 정도이지만, 이 블로그의 총 포스팅 수는 76개입니다.


블로그 수익 하락에 대한 생각

이번 일을 계기로 블로그, 특히 애드센스가 주된 수익인 경우에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블로그 글을 포스팅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글을 많이 발행한 블로그가 그래도 수익이 하락하는 경향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 블로그에서 보다시피 글이 적은 블로그는 글을 중단하면 수익 하락이 큰 폭으로 빠르게 잃어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의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블로그를 그만두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애드센스 광고 수익만을 계속해서 쫓는 다면, 언제까지나 글을 발행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 말씀드리는 핵심은 블로그 운영의 주된 목적을 애드센스 수익에 초점을 맡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우리 사업의 기본적인 베이스 캠프 같은 역할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글을 계속해서 쓸 수 있을 때, 발행 수를 많이 늘려 놓으면서 빠르게 블로그를 본인의 사업 홍보로 이용하거나, 제휴 마케팅 및 물품, 서비스 판매 등의 수익 다각화 즉 여러 파이프 라인을 준비해 놓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만약 몇달 동안 블로그 글을 발행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주 블로그로 정하면서 그동안 많은 정이 들었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편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였는데, 가끔 들어가면 이제는 낯설게 느껴집니다. 반면에 처음에 모든 것이 어렵게 느껴졌던 워드프레스가 이제는 너무나 익숙하게 느껴집니다. 블로그는 시간을 들이는 만큼 익숙해 진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하면서, 애드센스 수익만을 생각 했었는데 워플 커뮤니티에 들어가면서 조금은 시야가 넓어진 느낌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아니더라도, 제휴 마케팅, 헤드 비딩, 온라인 강좌 판매 등 블로그로 할 수 있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깨닫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혼자 운영하시는 데,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워플 커뮤니티에 들어오시는 것이 어떠실까요? 그리고 승인이 나서 생각보다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워플의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강의를 들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샘플로는 제 블로그가 바로 강의를 듣고 변화한 것입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신다면, 강의를 꼭 한번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