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알아야 할 웹사이트가 많습니다. 좋은 키워드를 선정하고, 웹 페이지 속도를 증대 시키고, 현재 나의 블로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Top 5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일단 블로그는 상위 노출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온라인 사업에 진심인 저는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는 크게 5가지로 구분 짓습니다.

우선 좋은 키워드 선정을 위한 웹사이트, 이미지 용량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블로그 웹사이트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도메인 DNS 설정이 정확하게 되었는 지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또한 나의 웹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들의 움직임을 알 수 있는 웹사이트도 역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Top 5]

  • Ubersuggest : 키워드 정보 알아보기
  • Shortpixel : 이미지 최적화
  • PageSpeedInsight : 웹페이지 속도 확인
  • DNS checker : 도메인 DNS 설정 올바르게 되었는 지 확인
  • Microsoft Clarity : 블로그 들어온 방문자 움직임 확인 (클릭, 이탈율 등)


1) 키워드 정보 알아볼 수 있는 Ubersuggest 웹사이트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첫번째는 Ubersuggest 웹사이트입니다. Ubersuggest 웹사이트는 키워드 분석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Ubersuggest

유료와 무료 버전으로 나눠지는데, 무료 버전은 하루에 본인이 알고자 하는 키워드 3개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웹사이트 첫 화면에서 South Korea 설정을 하시고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시는 겁니다.


[Ubersuggest 웹사이트 사용법]

Ubersuggest 웹사이트 사용법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블로그에서 얼마나 중요한 지는 다들 아실 겁니다. Ubersuggest는 바로 이 키워드 선정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입니다.

Lg스탠바이미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Search Volume, SEO difficulty, Paid diffeculty, Cost per click(CPC) 항목이 보입니다. 그리고 지난 5개월간의 월간 검색량도 그래프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 Search Volume : 월간 검색량
  • SEO difficulty (SD) : 노출에 대한 키워드 경쟁률, 높을수록 경쟁 치열하다 의미
  • Paid diffeculty (PD) :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게재할 때 경쟁률
  • CPC : 키워드에 대한 광고 단가

LG 스탠바이미라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은 4,400입니다. SD는 63으로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까지의 경쟁율은 치열한 편입니다. SD 숫자가 낮을 수록 경쟁이 덜하여 검색 엔진에 노출되는 것이 수월합니다.

PD는 그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를 게시할 때의 경쟁율입니다. PD 100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니 서로 광고를 게시하려고 한다는 말인데, 엄청난 경쟁율인 것입니다.

즉, 광고주가 선호하는 키워드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PD 1의 경우 광고 게재 부문에서 덜 인기있는 키워드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CPC는 게재된 광고가 클릭될 때 발생되는 비용(단가)를 의미합니다.


[Keyword ideas]

우버서제스트 세부 키워드

LG 스탠바이미 키워드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세부 키워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여기에서도 위에서 설명드린 Volume(검색량), CPC, PD, SD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를 분석해 보면, lg스탠바이미 고, lg스탠바이미 가격, lg스탠바이미 go 가격, lg스탠바이미 2세대 키워드가 lg스탠바이미 후기, lg스탠바이미 미러링, lg스탠바이미 사용법 키워드로 쓰여진 글보다 검색 엔진 노출되기에 경쟁이 더 치열하고, 광고주들이 더 선호하는 키워드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SD 부분에서는 색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베이지 색이 초록색보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들만 쓰면 되지 않겠냐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그런 키워드들은 또 검색량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지 않으니, 지금과 같은 애드센스 수익 방식 CPM에서는 트래픽이 적어 많이 불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수익 내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Content ideas]

우버서제스트 키워드 블로그 글

LG 스탠바이미 키워드로 이용하여 검색 엔진에 노출되어 있는 웹사이트 및 블로그 글입니다. 가전제품이라서 그런지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가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티스토리 글도 하나 보이네요.

Est. Visits는 예상 방문자 수를 의미하고, Backlinks는 위의 사이트 URL를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단 건 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4번째 블로그 글인 지니TV 최신 영화보면 블로그는 백링크 1가 보입니다. 이는 이 사이트 URL을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을 걸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핀토레스트와 같은 소셜 SNS에서 공유된 횟수도 함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bersuggest 웹사이트는 공식 웹사이트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크롬 웹스토어에서 Ubersuggest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구글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만 입력하더라도 검색량과 CPC와 같은 간단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bersuggest 웹사이트는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이 키워드로 글을 쓸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Ubersuggest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검색 엔진에서 한글로 우버서제스트 라고 입력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2) 이미지 최적화 Shortpixel 웹사이트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두번째는 바로 이미지 최적화를 할 수 있는 Shortpixel 이라는 웹사이트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워플 이삭님에게 소개 받은 웹사이트인데, 사실 아주 유용한 웹사이트입니다.

제가 왜 이 웹사이트가 좋은 지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PNG, JPG 파일을 Webp 이미지로 바로 전환시켜줍니다. 예외가 있을 순 있지만, 일반적으로 PNG, JPG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Webp 이미지 용량 보다 큽니다.

이미지 파일 용량이 크면,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떨어집니다. 결국 이런 점들이 모으면 방문자들이 블로그를 들어와서 느끼는 것이, ‘엄청 늦네, 다른 사이트 가야 겠다’ 라고 생각하며, 이탈율을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주요 쓰는 기능은 2가지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 Resize to maximum : 이미지 사이즈 조정
  • Generate Webp : PNG, JPG 이미지를 Webp 이미지 전환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해서 용량을 줄일 수 있고, Webp 이미지 전환로 바꾸면서 또 한번 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그동안 Tinypng와 포토샵을 통해서 이미지 최적화를 하고 있었는데, 이 Shortpixel를 사용하면 굉장히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래그로 그린 칸에 갖다 놓을 수도 있고, 파일 찾기로 통해서 이미지를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전환이 됩니다. JPG를 저용량 JPG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Webp 이미지 만드는 것은 Generate Webp 활성화(버튼 켜놓기)를 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이미지에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는데, 클릭을 하면 Webp 로 저장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위의 사진은 Picture라는 메뉴를 보여 드렸습니다. 그 옆의 Website 라는 부분은 원하는 블로그 URL 페이지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그 블로그 URL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모든 사진이 저용량으로 변경이 되면서 보여집니다.

그러면, 그 이미지들을 저장한다면, 실제 블로그 페이지에서 저장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사진이 아주 많은 블로그 페이지에서 사용하면 유용하고, 일일이 사진을 저장할 필요가 없어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는 팁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Shortpixel 웹사이트를 사용하면 이미지 용량을 줄여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아래와 같이 Shortpixel 라고 검색 엔진에서 검색해 보세요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해 보이는 코드 등을 잘 모르는 블로그 초보자 분들에게는 위의 ShortPixel 이미지 최적화 웹사이트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이미지 최적화를 만듬으로써 웹페이지 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 때문에 제가 이것을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로 꼽은 것입니다.



3) 블로그 웹페이지 속도의 중요성 PageSpeedInsight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세번째, PageSpeedInsight는 블로그 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 입니다. 우리가 블로그 글을 발행하면, 여러 가지 요소가 검색 엔진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줍니다. 이 웹페이지 속도 역시 그 중에 하나입니다.

위에 보이는 코어 웹 바이탈은 방문자들이 이 블로그 페이지에서 느낀 경험을 측정하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이 만들었고, 크게 웹페이지 로딩 속도, 시각적인 안정감, 상호 작용성을 측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는 네이버 모바일을 검색해 봤는데, 코어 웹 바이탈 평가가 실패로 나왔네요. 보시면 두번째 INP가 녹색이 아닌 것을 볼 수 있는데, 하나라도 녹색이 아니면, 실패라고 뜹니다.

블로그 페이지 성능을 위와 같이 수치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성능이 30으로 나옵니다. 워플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올백 테마는 이름에서 알다시피 모두 100으로 나오는데, 그에 비하면 네이버 모바일 성능이 굉장히 낮은 점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능, 접근성, 권장사항, 검색엔진 최적화 항목에서 왜 저렇게 점수가 나오는지를 아래에서 설명까지 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블로그 초보자 분들이 해결하기에는 자바스크립트, CSS라든지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결해서 성능을 높이는 것 보다 좋은 호스팅 서버와 이에 걸맞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정하는 더 중요하다는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케미클라우드 서버(Turbo) 및 워플 커뮤니티의 올백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시면 네이버, 티스토리와 같이 네임 밸류가 있는 도메인과 비교하면 도메인 점수(DA)가 아주 굉장히 낮습니다. 저는 현재 0입니다.

도메인 점수에서 이길 수 없다면, 한 가지 주제(TA)로 꾸준히 글을 씁니다. 그리고 좋은 서버와 테마를 이용하여 높은 PSI 점수를 가지고 있다면, 상위 노출에서도 그들을 이길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PSI 웹사이트를 단순히 스피드 측정 도구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상위 노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글 작성이 끝나시면, 매번 이렇게 PageSpeedInsight에 들어와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검색 엔진에서 PageSpeedInsight라고 검색하시면 웹사이트는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4) 도메인 설정 잘 되었는 지 확인하는 DNS Checker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용에 유용한 웹사이트, 네번째는 바로 DNS Checker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우리 도메인과 호스팅 서버와 올바르게 연결이 되었는 지를 확인하게 해 줍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블로그을 시작하기 위해서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도메인을 산 그 호스팅 업체 서버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본인이 원하는 호스팅 서버 업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도메인을 산 그 호스팅 업체에 ‘나는 내 도메인 여기서 관리할께’ 라는 것을 얘기해 줘야 합니다. 이렇게 도메인과 호스팅 서버를 연결한 후 이것이 잘 연결이 되었는 지 확인하는 웹사이트가 바로 DNS Cheker 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대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NS(네임서버) 체크 한 후 검색을 하시면 서버와의 연결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주소를 이용해 봤는데, 빨간색 엑스표시 없이 모두 연결이 원활히 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NS 말고 A 로 설정할 경우에는 내 도메인 호스팅 서버 IP 주소가 나타나며, 이것 또한 잘 연결이 되어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주소 대신 우리가 지정한 도메인 주소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CNAME 연결 확인도 여기 DNS checker에서 다 가능합니다.

블로그에 사용하는 도메인 주소와 호스팅 서버 연결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블로그 운용에 유용한 웹사이트로 꼽아 보았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DNS checker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5) 블로그 방문자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Microsoft Clarity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마지막은 바로 Microsoft Clarity입니다. 저는 아마 여러분이 이 웹사이트에 가장 흥미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처음 이 웹사이트를 접했을 때 저는 무척 신기했기 때문입니다. 설명 그대도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바로 이점이 제가 바로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라고 선정한 이유입니다.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를 보실 때는 크게 3 항목으로 Dashboard, Recording, Heatmap입니다. 위는 Dashboard로 알림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연결한 상태인데, 그 분석결과가 나오는 부분입니다.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 사용법은 제가 기존에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검색 란에서 아래 제목을 찾으시면 됩니다.

  • 내 블로그 방문자 어디에 클릭하나 (Microsoft Clarity 설치 및 사용법)


[Microsoft Clarity, Recordings 메뉴]

지금 화면은 Recordings 메뉴입니다. 왼쪽에는 제 블로그 제목이 보이고, 오른쪽은 방문자가 저 블로그 페이지에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의 영상이 보입니다.

왼쪽에서 정보를 읽어보자면, 방문자는 이 페이지에서 2분 15초를 머물렸고, 한국 거주, OS는 윈도우를 사용하고 PC로 접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록된 영상을 보시면 마우스가 왔다갔다 하는데, 어디에 멈춰서서 글을 읽고, 어디를 클릭했는 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중간에 More details 옆에 Click, Scroll, Area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Click은 검색 기간내 방문한 사람들의 마우스가 정확히 클릭된 지점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블로그 글을 읽을 때 광고에만 클릭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요. 글을 읽으면 한번씩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클릭을 하게 되는데 그 지점을 보여 줍니다.

Scroll 메뉴는 이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이 어디까지 읽고 페이지를 나갔는 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은 사람들의 비율이 높다면 그 블로그 페이지는 그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고, 중간 쯤에까지 오는 비율이 현저히 낮다면 그 블로그 내용은 방문자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Microsoft Clarity, Heatmap 메뉴]

마지막 중요한 요소, Heatmap에서는 방문자 수가 많은 상위 블로그 페이지들을 모아놓고 어디에서 가장 많이 화면 터치가 일어났는지를 보여줍니다.

Microsoft Clarity 웹사이트의 경우 방문자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어, 어디에 광고 배치를 하면 좋은지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이 블로그에 제대로 싣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다음 글을 작성할 때 방문자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Microsoft Clarity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하여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icrosoft Clarity 설치 및 사용법



마무리

오늘은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Top 5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Ubersuggest와 PSI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Shortpixel 웹사이트의 경우 워플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Webp 이미지로 전환해 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많이 사용은 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플 테마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웹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깊게 블로그 내용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한 분들은 Microsoft Clarity도 좋은 웹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로그인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페이스북 계정, 구글 계정으로 쉽게 로그인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는 일단 글을 많이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동시에 위와 같이 블로그 운용에 유용한 웹사이트를 잘 활용한다면 블로거로서 더욱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