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진 OTT 그만 보고 무료 TV 콘텐츠 즐기는 법 (FAST 채널)

국내외 OTT 업체들의 구독 서비스 가격이 확 올랐습니다. OTT 몇 개씩 구독하고 있으신 분들은 비싸진 가격에 부담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 여기 무료 TV 콘텐트를 즐기는 법, FAST 채널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비싸진 OTT 구독 서비스

OTT 구독 서비스의 맏형 격인 넷플릭스가 가격 인상에 선두가 되었습니다. 올 초에 계정 공유 제한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던지고 지난 달부터는 본격적으로 단속에 들어갔습니다.

계정 공유 제한으로 실질적으로 고객들은 넷플릭스 시청을 위해 납부해야 할 금액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뒤이어 디즈니플러스는 새로운 멤버십 유형을 만들면서 요금제 개편에 나섰습니다. 그로 인해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요금제인 프리미엄 요금은 월 13,9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측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을 월 10,450원에서 월 14,900원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보지 않고 오로지 콘텐츠만 즐길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그래서 광고 시청을 싫어하는 분들이 가격을 지불하면서 까지 유지를 해 왔던 것인데 이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더 늘어난 것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지하고 싶지만 비싸진 가격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이제 가격이 싼 나라의 IP를 이용하는 등 여러 가지 우회 방법을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OTT 업체 강자인 티빙에서도 월 구독료를 인상하였습니다. 티빙 프리미엄 요금제가 월 13,900원에서 17,000원으로 오른 것입니다. 17000원은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과 동일한 가격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티빙 프리미엄 월 구독료만 놓고 보면, 순서대로 17,000원, 13,900원, 14,900원, 17,000원입니다. 이제 프리미엄을 확실히 만원 이하로는 즐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무료 TV 콘텐츠, FAST 채널

이렇게까지 비싸진 OTT 구독 서비스를 계속 유지해야 할까요? 이 유료 OTT 업체 말고도 다른 대안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무료 TV 콘텐츠를 제공하는 FAST 채널입니다.

FAST 채널은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 TV를 통하여 광고를 보는 댓가로 무료 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FAST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광고 기반 무료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OTT와 FAST 둘 다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OTT가 구독자가 유료 구독을 하여 콘텐츠를 얻는다고 한다면 FAST는 시청자가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FAST는 일반 TV를 보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각 채널에서 콘텐츠가 방영됩니다. 하지만 원하는 시간대에 즐길 수 있는 VOD 콘텐츠도 많이 있으니 시간 걱정은 너무 안 하셔도 될 듯 합니다.


1) 삼성 TV 플러스

이러한 FAST 시장에서의 강자는 누가될 수 있을까요? 바로 스마트 TV 제조사입니다. 삼성과 LG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TV를 만드는 회사들은 제조할 때부터 FAST 기능을 탑재하여 출시를 합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사와 제휴하여 그 스마트 TV에서 광고와 함 무료 TV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018년에 삼성은 이미 미국 FAST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는 300여개의 채널을 미국 시청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 TV 플러스는 인터넷에 연결된 삼성 스마트 TV, 스마트 모니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하여 시청자에게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형 비디오 서비스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100여개 이상의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는 TV시리즈, 엔터테인먼트, 뉴스, 어린이, 시사, 라이프스타일, 게임, 스포츠, 영화, 음악 그리고 쇼핑에 이르기 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삼성 TV 플러스가 어떤 채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인기 있는 콘텐츠가 있는지 등 궁금하신 분들은 옆 링크를 이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무료 TV 콘텐츠 FAST 삼성 TV 플러스



무료로 제공한다고 해서 허접한 TV시리즈 같은 것을 방영하진 않습니다. 보는 우리야 무료이지만, FAST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 줘야 하기 때문에 인기있는 콘텐츠를 계속하여 가져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끌어 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삼성 TV 플러스는 매월 신작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매번 똑같은 것만 봐야 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에 바로 볼 수 있는 VOD 콘텐츠도 삼성 TV 플러스는 2023년 연말까지 KT 알파와 협업하여 150개로 늘릴 계획이며 , 2024년 까지는 1,000개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정말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사뭇 기대가 큽니다. 이러다 삼성이 방송국이 되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콘텐츠 제공하는 회사와 협업하는 수준이 아닌 예를 들어 스튜디오 드래곤 등과 같은 콘텐츠 제작사를 아예 사 버려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날이 언젠가는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삼성 TV 플러스 사용법

삼성 스마트 TV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TV 화면의 앱 목록에 들어가셔서 삼성 TV 플러스 앱을 실행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갤럭시와 같은 스마트폰으로 삼성 TV 플러스를 시청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검색 창에서 삼성 TV 플러스 앱을 검색하신 후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디즈니 플러스 새 요금제 발표 (스탠다드, 프리미엄)

넷플릭스 계정 공유 제한, 요금제 변경 또는 해지 어느 것이 이득이지?


오늘은 비씨진 OTT 그만 보고 무료 TV 콘텐츠 즐기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FAST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로는 지속적인 OTT 구독 서비스에 대한 피로감과 작은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이 점차 큰 화면을 제공하는 스마트 TV로 옮겨 짐으로 인해 자연스레 FAST 채널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FAST 시장이 더 커질 수 있을지 궁금해 졌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