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가끔 여러 가지 이유로 포스팅 된 글을 삭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 글 삭제 후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도 마찬가지로 해야 합니다. 그 과정과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색인 삭제 요청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들어서야 알게 되었는데, 그 기능이 있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을 이런 경우에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워져 버린 블로그 글의 색인은 더 이상 그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색인이라는 것이 인터넷에 발행된 블로그 글 속에 핵심이 되는 키워드 인데, 그 블로그가 없어졌다면 색인 역시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언제 필요한가
: 내가 블로그 글을 삭제하였고, 깔끔하게 구글 색인에서도 없애서 더 이상 글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되기 않기를 바랄 때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 하시면 됩니다.


1) 색인 삭제 요청을 하지 않았을 경우

블로그 글 삭제 후 만약 색인 삭제 요청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무도 보지도 읽지도 않았던 글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던 블로그 글 중에 꽤 인기가 있었던 글이라며 어떨까요.

블로그에서는 글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예전에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 각 검색 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한 기억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글 포스팅 후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 엔진에 가서 이제 막 포스팅한 도메인 주소를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작업을 하신 것도 기억이 나실 겁니다.

블로그 글을 없어졌는데, 구글이 아직도 그 글을 기억하고 있다면, 아마도 검색 엔진에 색인을 통하여 검색이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노출된 색인으로 인하여 삭제된 블로그 글에 접속할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글을 찾을 수 없다고 한다면, 검색자 입장에서는 황당할 따름일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자료는 아닐 수 있어도, 아예 블로그 글이 없다니 사용자 경험 면에서 좋지 않은 기분을 가질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 노출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이야기는 제가 겪었던 이야기입니다. 이 전 이야기가 궁금하시 분들은 이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글 삭제 하면 안되는 이유’ 제목을 가진 글을 한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 방법 (블로그 글 삭제 후)

1) 삭제된 블로그 글 확인

찾을수-없는-삭제된-블로그-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페이지를 클릭하면, 페이지 색인이 되지 않은 이유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찾을 수 없음(404)를 제가 예전에 삭제한 블로그 글 주소가 보입니다. 글을 삭제했으니, 색인이 될 수 없었고, 그 사유는 찾을 수 없음 인 것입니다.


2) 오래된 콘텐츠 삭제 요청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은 이렇게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 요청함에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콘텐츠라고 되어 있지만, 블로그 글이 삭제되어 현재 존재하지 않을 때나, 카테고리 변경 으로 인해 기존 카테고리에 담겨있을 때 글 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너무 오래전에 발행하여 글 속에 정보가 너무 많이 변경된 경우, 차라리 삭제하는 것이 나을 경우가 있을 때도 이 오래된 콘텐트 삭제 요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은 왼쪽 메뉴 상 삭제, 오래된 콘텐트,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진행됩니다.

그리고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갱신 요청 화면이 뜨는데, 한번 읽어 보시고 새요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새 요청의 이유 선택하기

새 요청을 클릭하셨을 때 보시게 될 화면입니다. 제가 다 눌러보고 진행해 봤는데, 첫번째 것만 진행됩니다. 나머진 것은 구글 도움말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첫번째 것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새 요청에 삭제된 글 URL 입력하기

위 화면에서 페이지를 선택하시고, 삭제된 블로그 글 URL을 입력하시고 제출하시면 끝입니다.

나는 삭제된 블로그 글 URL 모르는데, 그리고 뭐가 삭제된 지도 기억을 못하는 데 어떻게 합니까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삭제된 블로그 글 URL 찾는 방법]

그런 분들은 이 포스팅 첫번째 사진을 다시 한번 보러 가 주세요. 일반적으로 찾을 수 없음 항목에 들어가시면 여러분이 삭제한 블로그 글이 제목 URL로 보이실 겁니다.

URL 끝에 다시 블로그를 열수 있는 창이 있는데, 그걸 클릭하시면 창이 열립니다. 그 주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이미 찾을 수 없음이라는 문구가 나오더라도 말입니다.


5) 오래된 콘텐츠 삭제 요청 처리 중 및 승인됨

오래된 콘텐츠 삭제 요청

주소를 제출하면 위와 같이 요청 처리 중으로 뜹니다. 완료가 되면 승인됨으로 변경됩니다. 저의 경우 걸렸던 시간은 이틀 정도 되었습니다.

이 작업을 하더라도, 찾을 수 없음에서 글들이 안보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삭제한 블로그 글들을 검색 엔진에서 다시 노출되지 않게 색인까지 모두 없앴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저의 경우 블로그 글을 삭제하고, 위의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을 3달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시간이 지났을 경우, 구글에서 자동으로 이미 색인을 삭제를 해 주었습니다.

제 글들은 이미 URL이 구글에 등록되지 않았고,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자동으로 구글이 색인 삭제를 해 주는데, 굳이 우리가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혹시나 구글이 자동으로 삭제해 주기 전에 누군가가 없어진 블로그 글에 들어 오면 어떻게 할까요. 그로 인해 구글 노출에 불이익을 받으면 어떨까요.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블로그 글 삭제 후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삭제 요청을 하자는 것이 이번 저의 글을 취지입니다. 지금까지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