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라로 데이터 애널리틱스 공부하고 수료증 받기
코세라는 대표적인 온라인 강좌 플랫폼으로 데이터 애널리틱스 공부를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강좌를 마치면 수료증까지 받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코세라 (Courcera)
코세라(Coursera)는 전 세계 대표 온라인 강좌 플랫폼으로 2012년 미국 스탠포드 교수진에 인해 만들어졌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 유명 대학의 강의 및 코세라 협력 기업들이 만든 강의를 코세라 플랫폼을 통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온라인 강좌이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에 따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수강하는 강의에 따라 온라인 학위 및 협력 파트너사에서 제공하는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점인 것 같습니다.
1) 코세라 강의 소개
코세라 강의는 크게 무료와 유료로 나눠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위 및 수료증 취득하는 것은 대부분 유료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주제는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정말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데이터 과학부터 언어 학습, 건강, 자기계발 그리고 수학 및 논리 등 까지 아주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본인이 공부하기 원하는 분야가 없을 수가 없겠죠?
더군다나 코세라가 좋은 점은 한국어로 된 강좌도 아주 많다는 점이니 언어 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원하는 주제를 먼저 찾아보세요.
코세라 온라인 강좌가 궁금하신 분들은 옆의 링크를 활용하시기 바라며, 들어가셔서 꼭 한번 보셨음 합니다. 정말 다양한 온라인 강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2) 코세라 가격
코세라 강의는 크게 무료와 유료로 나눠져 있는데, 수료증 등을 원하시는 분들은 유료 결제를 하셔야 합니다. 일단 현재 강좌마다 다르지만 개별 강좌의 경우 일반적으로 월 $49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작년에 시작했는데 Google data analytics 강좌를 월 USD $39에 듣고 있습니다. 환율 1300원으로 월 5만원 보다 조금 더 지불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현재는 말씀 드렸다시피 가격 상승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저처럼 개별 강의가 아니라, 코세라에 있는 여러 강의를 한꺼번에 듣고 싶으신 분들은 구독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Courcera plus입니다. 월 구독료 $59를 납부하시면 7,000개 이상의 세계적인 수준의 강좌 및 실무 프로젝트 강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 본인은 월 구독료로 납부하면서 많은 종류의 강좌를 듣고 싶으신 분들은 Courcera Plus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개별 강좌 신청 및 Courcera Plus 구독 모두 시작하고 7일 동안은 무료이며, 이 기간 내에서는 환불 조치도 가능합니다.
코세라 데이터 애널리틱스
저는 코세라에서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분석)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이 강좌는 총 8개의 코스 강좌로 이뤄져 있으며, 저는 현재 2번째 강좌를 듣고 있는 중입니다.
주당 10시간씩 해서 6개월이면 완료할 수 있는 강좌지만, 본인의 수강 페이스가 빠르거나, 늦는 거에 맞춰서 수강 완료 시기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아주 천천히 하는 페이스라 언제 마칠 지 기약을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올해 안에는 끝내야 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 애널리스트에 되고 싶고,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분들에게 저는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제가 딱 그 케이스였기 때문입니다. 대학 전공 및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전혀 무관한 상태에서 있는 것은 오직 관심, 그래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현지 대학교(3년 과정)에 가서 배우면 되긴 하겠지만, 현 상황에서 그 만큼의 시간과 돈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넉 놓고 가만히 있는 것도 제 스타일이 아니었기에 여러 검색 끝에 코세라 온라인 강의를 듣게 된 것이었습니다.
1) 코세라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 강의
제가 듣고 있는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는 총 8개의 강좌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 강좌는 여러 개의 Module로 구성되어 있고, 1개의 Module은 영상과 읽기자료 그리고 연습 퀴즈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Module별 퀴즈도 있어서 통과해야 지만 다음 Module로 넘어가 집니다.
1) 코세라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 8개의 강좌
- 강좌 1 : Foundations : Data, Data, Everywhere
- 강좌 2 : Ask Question to Make Data-Driven Decisions
- 강좌 3 : Prepare Data for Exploration
- 강좌 4 : Process Data from Dirty to Clean
- 강좌 5 : Analyze Data to Answer Questions
- 강좌 6 : Share Data Through the Art of Visualization
- 강좌 7 : Data Analysis with R Programming
- 강좌 8 : Google Data Analytics Capstone : Complete a Case Study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 강의는 아쉽지만 한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영상과 읽기 자료는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영상만으로는 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영어 스크립트가 아래에 같이 나오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어느 정도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코세라 강의가 좋은 점은 단순히 퀴즈만 통과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본인이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아니더라도 그런 마음으로 임할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 주는 과제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그 상황에 따라 배운 지식을 활용해서 본인만의 생각을 표현하셔야 합니다. 또한 같은 코스를 듣는 여러 사람들 과의 커뮤니티도 있어 다른 사람들은 그 과제를 어떻게 대답했는지 참고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현재 총 8개 강좌 중에 2번째 강좌를 듣고 있는데, 첫번째 강좌 끝내고 수료증 하나를 받았습니다. 8 강좌가 다 끝나면 주는 줄 알았는데, 각 강좌마다 끝나면 수료증을 하나씩 주는 것 같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받고 나니까 더 동기 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2) 코세라 수료증 취업
코세라에서 발행하는 온라인 강의와 협력 파트너사의 수료증이 현재 산업 내에서 정말 가치가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과연 본인이 시간과 돈을 투자해도 될 만큼 취업, 이직 등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 말입니다.
코세라 google data analytics 수료증 취득의 장점은 LinkedIn에 공유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LinkedIn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만든 플랫폼으로 인터넷 상 세계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확실히 해외에서는 LinkedIn을 통해서 취업이나 이직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때 LinkedIn 본인 프로필에 이 수료증이 바로 공유가 되어 다른 사람들이 이 수료증을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료증이 취업을 보장해 주진 않지만 그래도 아무래도 없는 것 보단 낫지 않을까 싶네요. 수료증을 링크드인 프로필에 등록하는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옆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구글 데이터 애널리틱스 수료증을 얻은 사람들의 75%가 취업이나 이직에서 개선 효과를 보았다는 긍정적인 답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강좌 수료를 했거나, 듣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거의 2백만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분석 관련 공부를 할 때 이 강좌로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수료증 취득이 취업에 100%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되고 싶은 것이 있는데 무작정 기다리는 것보다 이렇게 시도해서 결국 목표에 도달했을 때의 그 성취감은 취업 이상의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니 수료증이 가치가 있냐 없냐를 떠나서 간절히 원하신다면 가만히 있지 마시고, 무엇이든지 시도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코세라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꼭 한번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코세라로 데이터 애널리틱스 공부하는 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어떤 분야와 주제로 공부는 하고 싶은데, 시간과 돈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코세라 온라인 강의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 드렸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