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 10명 넘지 못하는 이유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 수에 하루가 일희일비 하는 것 같습니다. 나는 꾸준히 블로그를 쓰는데 하루 방문자 10명 이하가 많습니다. 그럴 때 마다 내가 왜 블로그를 하는 지 자괴감마저 듭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 10명을 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
저는 하루 1~2명, 또는 일평균 10명 이하 밖에 제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서 저의 영상을 보고 저에게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는 우리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중요합니다. 일명 트래픽이라고 하죠. 아무리 양질의 글을 포스팅한다고 해도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면 애드센스 수익 $0.1달러도 받기 힘드실 겁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한 지 오래되었고, 글도 꾸준히 쓰고 있는데, 블로그 방문자가 하루 10명 이하를 넘지 못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블로그 하루 방문자가 적은 이유
저는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도, 전문가도 아닙니다. 블로그 운영을 2년 넘게 하면서 잘 노출이 되지 않고, 방문자 수도 적었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블로그 하루 방문자 10명 이하라면 그것은 글의 내용, 콘텐츠 보다 노출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검색 엔진에 노출이 잘 안되면,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그 블로그에 들어갈 수 없으니 적은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1) 블로그 도메인 점수
블로그에도 도메인 점수(DA)가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상위에 노출되는가를 예측한 점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는 위와 같은 상당히 높은 도메인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tistory.com이 붙어 있다면 일단 높은 점수를 먹고 들어가는 겁니다. 하지만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인보다 훨씬 오래 잘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블로그 초창기에 그러한 분들의 글을 이기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같은 키워드로 썼다 하더라도 아마도 내 글을 저기 저 아래에 노출이 될 것이고, 방문자가 거기까지 내려가는 일은 확률 상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티스토리로 시작하면 워드프레스보다는 검색 엔진에 노출이 쉬운 것은 저의 경험으로는 맞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티스토리를 하는데도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면 위의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제가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도메인 점수(DA)는 모두 0점입니다. 운영하고 계시는 블로그의 도메인 점수가 궁금하신 분들은 Backlink Checker 웹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웹사이트는 DA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블로그가 몇 개의 백링크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웹사이트에서 여러분의 블로그 페이지를 백링크 했는지 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쓴 글을 누군가가 백링크 했다는 의미는 최소한 우리 글이 다른 사람들에 유용하다는 판단 아래 사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즉, 좋은 글이라는 증명이 아닐까 합니다.
2) 구글,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안될 때
블로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의 블로그에서 유입이 가장 많은 검색 엔진은 네이버와 구글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네이버 검색 엔진 노출이 구글 보다는 수월한 것 같습니다.
현재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에서는 잘 노출이 되는데, 구글에서는 아직도 잘 노출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구글 이라는 검색 엔진을 놓쳤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네이버 검색 엔진 조차 노출이 잘 안된다면 그 블로그의 방문자 수는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 10명 이하를 가진 블로거 이시면 구글 보다 네이버 검색 엔진 노출에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구글 서치 콘솔와 비슷한 노출 및 클릭이 많이 되는 블로그 페이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네이버를 공략하시면 방문자 회복에도 큰 도움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3) 코어 웹 바이탈
코어 웹 바이탈은 우리 블로그가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이 되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점수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즉, 블로그 웹 페이지 로딩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위에서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 보다 도메인 점수(DA)가 일반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보다 무조건 상위 노출이 잘 될까요?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라 할 지라도 코어 웹 바이탈 점수가 높은 경우에는 티스토리 글보다 상위 노출이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같은 키워드로 글을 쓰더라도 본인 글이 상대적으로 하위에 위치되어 있는 것은 코어 웹 바이탈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코어 웹 바이탈 점수 측정은 구글에서 만든 PageSpeed Insights 웹사이트에서 블로그 주소를 넣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지가 뜰 때, 여러 가지 요소(제목, 이미지, 글 등)들이 렌더링을 지연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코어 웹 바이탈 점수가 낮다는 말은 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다는 말이고, 노출이 되더라도 높은 점수를 가진 블로그 글에 밀릴 가능성이 높아 검색 엔진 하위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수가 낮은 이유로는 위의 요소들도 있지만, 호스팅 서버 자체의 문제 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호스팅 서버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키워드 조합을 잘못한 블로그 제목
제가 가장 못했던 것이 바로 키워드 잡는 것이었습니다. 노출은 어떻게 보면 블로그 포스팅 양이 많아지면 조금은 나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키워드로 쓰인 글들은 인터넷에서 그냥 사장이 되기 십상이죠.
그런 의미에서 키워드가 들어가는 블로그 제목을 짓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인이 잡고 있는 키워드가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서 실제로 타이핑하는 단어인지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실제로 저는 월별 키워드 검색량이 높고, 문서수가 낮은 키워드로 글을 쓰곤 했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그 키워드를 남들은 보편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방법으로 블로그 제목을 만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검색하는 보편적인 방법이 아니었기에 잘 보여지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제목을 통으로 검색을 하면 검색 엔진에는 나오지만, 어느 누구도 그렇게 검색을 하지 않는다는 것에 촛점을 맞춰 제목 지으실 때 나 아닌 사람들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5) 대중의 관심사와 떨어진 주제
사람들은 돈과 관련되는 주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니면 재테크, 음식, 건강, 여행 등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주제를 선택하면 경쟁은 치열하겠지만, 어쨌든 잠재적인 방문자 수가 많습니다.
저는 페이스북 광고 해외마케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되는 글을 블로그 초창기 때 많이 썼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과 페이스북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수, 어느 쪽이 높을 까요?
이렇게 블로그 주제 자체가 사람들이 관심이 덜한 경우를 잡았을 경우, 블로그 방문자(트래픽) 자체가 적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의 관심이 적은 주제를 잡았다 하더라도, 오랜 기간 전문적인 블로그로 성장시켜 나간다면 충성도 높은 방문자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초창기에 이런 경우를 만들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마무리
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는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다 같이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해 온 시간과 발행 수 그리고 잘 선정한 키워드에 따라 검색 엔진노출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오래했다고, 무조건 노출이 되는 것도 아니고, 처음 시작했다고 상위 노출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같이 계시는 커뮤니티에서 이제 시작한 분이 글 몇 개를 가지고 구글 스니펫을 찍은 일도 목격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주제로 검색 량이 높은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쓰더라도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들의 글과 경쟁을 하게 됩니다. 내 글이 위에서 말한 요소에 부합하면 상위 노출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래로 밀려날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블로그 방문자 하루 몇 명이 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키워드 잡는 법의 중요성과 동시에 코어 웹 바이탈 또한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비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내 블로그 하루 방문자는 왜 이렇게 적을까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제 나름대로 위와 같이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고민하시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나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