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최적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블로거들에게 가장 쉬운 1가지가 바로 webp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jpg 파일 용량 최적화는 잘 아시겠지만, webp는 낯설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webp 이미지 최적화 웹사이트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해야 하는 이유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2년 이상 운영해 오면서 조금씩 블로그에 대해 알아 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글의 양에 집착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글만 주구장창 쓰면 검색 엔진 상위 노출에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질보다 양이라는 생각으로, 어느 하나는 걸리겠지 라는 생각이 농후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블로그 최적화라는 것에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는 내가 쓴 글이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다양한 요소를 블로그에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검색 엔진에서 이 블로그는 좋은 블로그야 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그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면 같은 키워드로 글을 써도 경쟁자에 비해 내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잘 되고, 이러한 부분은 많은 방문자를 끌어 모으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그 글을 찾아 방문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수익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결국 블로그 최적화는 수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 용량을 줄여주는 Webp 이미지

블로그 운영 초창기에는 저도 이미지는 JPG를 많이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Webp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ebp 이미지는 구글이 웹페이지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고안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1) Webp 이미지 장점

  • 일반적으로 JPG, PNG에 비해 더 적은 파일 크기를 가짐 (웹페이지 속도 향상)
  • 손실과 무손실을 통한 높은 압축률
  • 적은 파일 크기에 비해 화질이 뛰어남
  • 대부분의 브라우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최적의 성능 발휘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는 웹페이지 속도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Webp 이미지는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저와 같은 블로그 초보자가 가장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 Webp 이미지 웹사이트 SHORTPIXEL

[SHORTPIXEL 웹사이트 2가지 방법]

  • Picture 메뉴 사용법
  • Website 메뉴 사용법

저는 포토샵을 구독하고 있어, 그동안 Webp 이미지 변환을 포토샵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포토샵 등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없어도 Webp 이미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을 도와주는 웹사이트가 바로 SHORTPIXEL입니다.

사실 이
SHORTPIXEL 웹사이트는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공부를 할 때 보는 워플이라는 홈페이지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알게 되자마자 바로 실행에 옮겨 보았습니다.

처음에 JPG 파일을 드래그해서 갖다 놓으면 자동으로 webp 파일로 전환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 경우에는 JPG 파일로서 용량이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Webp 이미지 변환을 위해서는 설정(Setting) 버튼을 선택하고, Gererate Webp 버튼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드래그해 갖다 놓으면 다운로드 버튼에서 Download Webp 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① SHORTPIXEL 웹사이트 Picture 메뉴 사용법

SHORTPIXEL 사용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Picture은 이미지 용량을 위와 같이 줄이는 방법입니다. 압축 방식은 Lossy(손실압축), Glossy(윤활 압축), Lossless(무손실 압축)이 있습니다.

손실 압축 방식은 일부 데이터 손실을 하면서 용량을 줄이는 방법인데, 이 방법이 가장 많이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저처럼 사진 이미지를 더 작게 만들어서 용량을 압도적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줄이면 화질이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JPG를 Webp 이미지로 변경한 것인데, 용량이 456KB로 그래도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본 사진(JPG)를 위의 설정에서 사진 크기를 600*600으로 만든 다음 시도해 보았습니다. 22KB 용량이 엄청나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질은 기존 Webp 이미지보다 더 좋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이미지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② SHORTPIXEL 웹사이트 Website 메뉴 사용법

SHORTPIXEL 웹사이트에서 제가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은 바로 Website 메뉴 부분입니다.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수의 포스팅을 한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그동안 이미지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고 올리신 분들이 있다면 당장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은 Picture 옆의 메뉴인 Website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본인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서 그 URL 주소를 검색 란에 넣고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웹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그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들을 찾아내서 용량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줄여진 용량의 이미지를 블로그 페이지에 있는 기존 이미지와 교체하시면 되는 겁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는 블로그 이미지를 바로 Webp 이미지로 전환하면서 용량까지 줄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Picture와 다르게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Website 메뉴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 JPG 파일을 사용하셨다면 그 JPG 파일 형식으로 용량이 줄어들 것입니다. 일단 그 이미지를 저장하시고, 다시 Picture 메뉴로 가셔서 설정에서 Webp 이미지 버튼 활성화하고, Webp 이미지로 저장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온라인 사업의 기본인 블로그는 일단 사람들에게 노출이 잘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는 웹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 웹사이트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PageSpeed insight 웹사이트입니다.

한번 확인을 해 보시면 웹페이지 속도가 느리다 라는 등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와 같은 블로그 초보자들은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용어도 설명하는 내용도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와중에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블로그에 올리는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서는 Webp 이미지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SHORTPIXEL과 같은 웹사이트를 적극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