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디자인 툴로는 캔바 플랫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캔바 플랫폼은 제 온라인 사업 관련 홍보 및 썸네일, 로고 등 필요한 모든 디자인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캔바 캐러셀 만들기는 일반 카드뉴스와 어떤 점이 다른 지 확실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캔바 캐러셀 디자인

캔바 캐러셀 만들기 디자인

캔바 캐러셀(Carousels)는 캔바에서 만들 수 있는 일종의 카드 뉴스 디자인 중에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 보시다 보면 위와 같이 카드뉴스가 여러 페이지인데 꽤 연속적으로 되어 있어, 끝까지 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캐러셀은 6개의 페이지로 되어 있고, 서로 다른 화살표로 연결이 되도록 꾸며 놓았습니다.

캔바에서 캐러셀은 우리나라 보다는 외국 유튜브 영상에서 훨씬 쉽게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canva carousels 라고 검색을 하시고, 찾아보시면 이해하시는 데 훨씬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캔바 캐러셀 만들기

캔바 캐러셀 만들기에서 다른 일반 카드 뉴스와 다른 점은 연속성입니다. 일반 카드 뉴스도 여러 페이지 추가에서 연속 페이지 스타일로 넘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한 장씩 카드 뉴스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캐러셀 디자인과 같은 연속성을 주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캔바 캐러셀 만들기 순서]

  • 캔바 맞춤형 크기 설정하여 디자인 페이지 만들기
  • 눈금자 및 가이드 설정에 따른 페이지 나누기
  • 연속성 있는 콘텐츠 만들기 & 다운로드
  • 연속된 하나의 페이지를 분할하기
  • 인스타그램 캔바 케러셀 디자인 올리기 (PC버전)


1) 캔바 맞춤형 크기 설정하여 디자인 페이지 만들기

저는 하나의 페이지 크기를 1080 * 1350 으로 설정했습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총 페이지 수는 6개입니다. 높이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1080 가로 길이의 6배가 우리가 필요한 가로 길이(6480)입니다. 그래서 6480 * 1350 으로 설정하고 새로운 디자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눈금자 및 가이드 설정에 따른 페이지 나누기

캔바 캐러셀 만들기 시작에서 크기를 설정하고, 새로운 디자인 만들기 클릭하면 큰 하얀색 직사각형이 보이실 겁니다.

캔바 캐러셀 만들기가 다른 일반 카드 뉴스와 다른 점을 연속성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연속성을 만들기 위해 하나의 페이지 크기를 가이드 라인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워낙 노란색을 좋아해서 바탕색을 노란색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가이드라인은 파일, 설정, 눈금자 및 가이드 표시 버튼을 이용하시면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 라고 적혀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가이드 라인이 마우스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나눠야 합니까?

우리 직사각형 총 사이즈는 6480(가로) * 1350(세로) 입니다. 그리고 한 페이지의 가로 사이즌 1080입니다. 즉 6 페이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가이드라인을 드래그하면 눈금 위치에서 수치를 보여줍니다. 완전히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한 하실 수 있는 만큼 그 수치에 가깝게 가시면 됩니다.

1 페이지2페이지 3페이지4페이지5페이지6페이지
108021603240432054006480


가로는 위의 수치대로 하면 알겠지만, 세로는 어떻게 하나요 하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세로 가이드 라인을 하시는 이유는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정사각형 사이즈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페이지 사이즈인 1080 * 1350에 문구나 이런 것들을 정사각형 사이즈 안에서 다 보이게 하기 위해서 세로 가이드 라인을 하는 것입니다.

즉, 1080 * 1080 사이즈를 인식하기 위해서 입니다. 둘의 차이는 270, 위 아래로 135, 135의 여백을 두시면 현재 위의 사진에서 정사각형 사이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연속성 있는 콘텐츠 만들기

저는 이런 캔바 캐러셀 만들기를 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웹사이트 Top 5을 주제로 만들었습니다. 왜 제가 6개의 페이지로 시작했는지 이제는 아실 겁니다.

이런 식으로 머리 속에 몇 가지의 이야기 하실 건지를 생각하시고, 앞의 제목 페이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 디자인 크기 설정할 때 이것을 알고 정하시면 되는 겁니다.

저는 사진 배경을 투명도를 높여서 배경으로 삼았으며, 5개의 순번과 제가 넣고 싶었던 내용을 넣었습니다. 연속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무지개와 화살표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그리고 상세한 내용은 인스타그램 본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디자인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PNG, JPG 어느 쪽도 상관없습니다.


4) 연속된 하나의 페이지를 분할하기

우리가 다운로드를 받은 것은 하나의 직사각형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6개의 페이지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것을 이제부터 페이지별로 분할을 할 것입니다.

분할하는 것은 포토 스케이프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되는데, 저는 Pinetools라는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들어오셔서 상단 검색 창에 Split image(이미지 분할) 입력하시고 검색을 합니다. 그럼 Split image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입니다.

파일 선택에서 우리가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가져오시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두번째로는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서 Horizontally(수평적) 그리고 분할 원하는 페이지 숫자 6을 설정하시고, 제일 아래 Split image 녹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image quality는 100으로 해 주시면 더 좋은 퀼리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색 버튼을 누르시면 이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게 되는데, 압축파일(Zip)로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


5) 인스타그램 캔바 케러셀 디자인 올리기 (PC버전)

이제 캔바 캐러셀 만들기 마지막 단계입니다. 우리는 캔바 캐러셀 만들기 끝냈고, 이제 그 이미지를 분할까지 마쳤습니다. 그 다음 단계는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일입니다.

모바일로 하실 분들은 파일을 PC에서 카톡 등으로 모바일로 옮기셔서, 인스타그램 앱을 통해서게시하시면 됩니다. 저는 PC버전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들어와서, 왼쪽 +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모두 선택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크기는 4:5를 설정해 주시고, 사진이 원하는 순서대로 인지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에 쓸 말이 많을 때에는 아무래도 PC로 작성하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본문을 원하시는 대로 작성하고 공유를 하면 캔바 캐러셀 만들기 과정이 끝이 납니다. 따라 오신다고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마무리

처음에 캐러셀 디자인 받을 때 한 페이지를 1080*1350 사이즈로 맞춘 것이 기억나실 겁니다. 그리고 인스타 그램에 캐러셀 디자인 이미지 올릴 때도 4:5로 설정한 것도 말입니다.

이렇게 하면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정사각형 한 것보다 더 크게 보입니다. 훨씬 보시는 분들에게 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캐러셀 디자인과 일반 카드 뉴스 차이점 1가지는 바로 연속성을 주어 보시는 분들이 끝까지 읽도록 만드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다 보면 본문의 내용도 충실히 읽으실 수 있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것들 보다 연속성 있는 콘텐츠 만들기가 어려워 보이실 텐데, 사진이나 연속성이 될만한 요소들 잘 배치를 시키시면 한층 캐러셀 디자인의 장점을 잘 살리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누군가의 생일에 다가오는 데 특별한 선물을 해 주고 싶다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캔바 플랫폼을 이용해 만든 생일 축하 영상 이야기 입니다.

생일 축하 영상 만들기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