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다가 아닌 이유

수익형 블로그 중 하나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매월 적지만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수익형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전부가 아니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그 외 다른 수익원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수익 방법을 가진 수익형 블로그

제가 하는 온라인 사업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입니다. 저에게 수익형 블로그 단어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떠올리게 합니다. 해외에 살고 있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체험단, 기자단 등의 이점을 누릴 수가 없었고, 애드포스트로도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익을 벌 수 있는 블로그는 무엇인지 찾는 중에 시작하기 가장 쉬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제 눈 앞에 들어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기에 수익형 블로그에서 수익이란 말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아마 애드센스 수익으로 인식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고, 애드센스 승인도 얻은 후부터는 매월 적지만 그래도 일정량의 수익을 정산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수익 방법 3가지]

  • 광고 게재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
  • 블로그 배너 광고를 통한 온라인 강좌 소개 및 수강료
  • 제휴마케팅을 통한 커미션


1) 광고 게재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를 2년 정도 운영을 하고 있는 가운데,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완전히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사건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계속 이런 영향을 받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금도 저는 블로그를 더 오랫동안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기준은 10년 정도입니다. 이제 2년을 지났으니, 1/5 여정을 온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그 때에는 매월 받을 수 있는 애드센스 수익도 더 늘어 있겠죠? 그런데, 요즘에는 이런 생각이 더 많이 듭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것은 그렇다 치고, 다른 유형으로 수익을 또 얻을 수 없을까? 하고 말입니다.


2) 블로그 배너 광고를 통한 온라인 강좌 소개 및 수강료

저는 예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영상을 많이 봤지만, 지금은 워드프레스 관련 영상을 더 많이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제가 원하는 수익형 블로그 스타일을 영상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슬기로운 통계생활이라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제가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방향성을 보게 된 것입니다.

좋은 예) 슬기로운 통계생활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외의 수익원을 만든 수익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목록 옆의 사이드바에 주목해 주십시오. R 프로그래밍 전자책과 엑셀 통계 온라인 강좌에 대한 자체 배너가 있습니다. 심지어 목록을 스크롤 하더라도 이 배너는 고정되어 있어, 방문자에게 항상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슬기로운 통계생활이라는 블로그 주제가 데이터 분석,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 등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방문자들은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들어오게 마련일 것입니다.

즉, 한번 퍼널을 통해 걸러진 방문자들이 와서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전자책, 온라인 강좌 등)을 본다면 구매 전환율은 다른 일반 블로그보다 훨씬 높지 않을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오로지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집착 했었는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에는 애드센스 수익에서 벗어나 블로그에서 방문자들이 필요한 무엇인가를 제공한다면 이로 인해 다양한 수익처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용한 다양한 수익원


블로그 포스팅 내로 들어왔을 때도 마찬가지로 고정 사이드바를 통해 다양한 온라인 강좌와 위에서 언급한 전자책, 통계 강의 등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너 광고를 통한 온라인 강좌 및 전자책 판매는 애드센스 수익보다 훨씬 큰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저의 블로그를 이 슬기로운 통계생활 워드프레스 블로그 처럼, 애드센스 수익 뿐만 아니라 전자책 및 온라인 강좌를 제공함으로써 제2, 3의 수익처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럴 려면 일단 제공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어떤 것을 팔 것인지를 계속 생각해 내셔야 합니다. 그러한 상품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수익의 크기는 달라질 것입니다.


3) 제휴마케팅을 통한 커미션

제휴마케팅으로 국내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쿠팡 파트너스와 링크 프라이스가 있습니다. 둘 다 다양한 플랫폼(블로그 등)을 통해서 상품을 소개하고, 팔리게 되면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서 제휴 마케팅도 하실 수 있는 겁니다.

이런 제휴마케팅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호스팅 서버, 저작권 걱정 없는 음원 사이트 등 이런 웹사이트를 홍보해 주면서 그 웹사이트로부터 받은 링크로 누군가가 가입 또는 등록을 하게 되면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impact.com과 같은 외국 유명 제휴사이트에 파트너로 가입 신청이 받아들여지게 되면 그 플랫폼에 있는 상품 중에 본인의 블로그 주제와 잘 맞는 홍보하는 방식으로도 커미션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트래픽이 어느 정도 받쳐준다는 것을 전제로 말씀 드렸습니다.

인지도 파워가 있는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스 들이 본인을 활용하여 기업으로부터 상품을 소개받고 그것을 홍보하는 대가로 광고비를 받는 것과 같이 우리는 우리 본인이 아닌 운영하는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제가 생각하기에 수익형 블로그라도 하더라도 수익처가 꼭 애드센스 수익에 국한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티스토리가 도메인 지수가 높아 노출에 어느 정도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형태로 다양한 수익원을 만드는 작업을 하는 과정은 복잡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종적으로는 더욱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가야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아직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면 승인은 언젠가 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제 전자책을 제 블로그에 배너로 올리는 작업도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서 단순히 애드센스 수익만 알았던 저에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양한 수익원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