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이디만 가지고 스마트 스토어 개설을 해 보았습니다. 월부에 서대리라는 분들이 나와서 설명해 해 주었는데, 정말 쉬웠습니다. 그리고 도매사이트 상품 10000개를 자동으로 올리는 방법까지 이번 포스팅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스토어 개설

저는 스마트 스토어 개설하려면 사업자 등록증 등 이것 저것 다 필요한 지 알았습니다. 하지만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개인 사업자로 스마트 스토어 개설이 가능합니다.

물론 종국에는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하겠지만, 오늘은 네이버 아이디만 가지고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해 보았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매일 노래만 불렀는데, 실제로 이렇게 월부 서대리 영상 보면서 개설을 마칠 줄은 몰랐습니다. 영상 보고 했는데도 30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1) 스마트 스토어 개설에 필요한 단 한가지, 네이버 아이디

검색 엔진에서 스마트 스토어라고 검색을 하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센터가 나옵니다. 거기에 가셔서 스마트 스토어 개설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로그인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그 다음 페이지에서 평소에 네이버 로그인에 사용하던 아이디가 보입니다. 그것을 클릭하시면 네이버 커머스 ID 동의하기 내용이 나오는데,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센터 가입하기]

  • 본인의 네이버 아이디로 네이버 커머스 ID 회원가입 시도
  • 휴대전화 인증
  • 2단계 인증 방법 설정
  • 스마트 스토어 센터 가입 – 판매자 유형 (개인, 사업자, 해외사업자)
  • 휴대전화 본인 인증
  • 정보 입력 (스마트 스토어 명, 스마트 스토어 아이디 등)
  • 가입 신청 완료

스마트 스토어 명, 스마트 스토어 아이디는 꼭 기억해 두세요. 나중에 다시 쓰입니다.

자, 여기까지가 네이버 아이디만 가지고 스마트 스토어 개설을 하는 부분입니다. 월부 서대리 영상에서는 스마트 스토어 자체를 모르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개인 사업자로 상품을 한번 팔아보자는 취지로 영상을 찍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판매가 많이 일어난다면 정식으로 사업자 등록증 등의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개인 사업자로 스마트 스토어 개설을 하실 때에는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 없어 훨씬 간단히 등록을 마칠 수가 있었습니다.



2) 도매사이트 오너클랜

월부 서대리 영상에서 서대리가 소개시켜 드린 도매사이트는 오너클랜입니다. 우리는 팔 상품을 직접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도매사이트에 있는 상품을 팔고, 그 마진을 우리가 갖는 개념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도매사이트에 있는 상품을 조금 전에 개설한 본인 스마트 스토어에 가져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그 상품을 본인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도매사이트에 들어가서 구매자가 선택한 상품을 찾고, 구매자의 배송 정보만 입력시키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상품을 가지고 있는 도매사이트에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우리는 약간을 마진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매사이트 상 상품의 가격 만원이라고 했을 때, 마진을 우리가 10%라고 잡았다면, 우리 스마트 스토어에서의 상품 가격은 만천원이 됩니다.

그때 상품이 팔리면 우리는 마진 10%인 천원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경쟁이 워낙 치열하게 때문에 마진을 높게 할 수가 없습니다.


3) 스마트 스토어 자동 등록 서비스

스마트 스토어 자동 등록 서비스

어쨌든 이 영상은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을 직접 팔아보는 경험을 위해서 국내 도매사이트인 오너클랜을 이용했습니다. 사실 제가 알고 있었던 것은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직접 선정하여 스마트 스토어로 그 상품들을 일일이 옮기는 작업 까지가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서대리는 자동으로 대량의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는 방법을 영상에서 알려 주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10000개 상품을 자동으로 스마트 스토어로 옮기는 과정을 영상에서는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도 호기심에 따라해 보았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자동등록

스마트 스토어 자동 등록을 한 후 2~3시간 쯤 지났습니다. 전체 10000개 중에 현재까지 5492개가 저의 스마트 스토어로 옮겨졌습니다. 현재 상품이 판매 중인 것입니다.

자동순환설정 버튼을 통해서 상품을 자동으로 옮겨주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상품 자동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은 저기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특정 카테고리 등록은 어떤 상품이 본인 스마트 스토어로 옮겨지는 지 몰라도, 원하는 카테고리(패션, IT,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를 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4) 스마트 스토어 상품 판매 중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판매 중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오너클랜에서 자동 서비스로 옮기진 상품 수는 6000개 정도 입니다. 이런 종류 상품이 현재 판매 중이고, 상세설명을 누르시면 상품 페이지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판매가 일어나면 그대로 도매사이트 오너클랜에 가서 상품을 찾고, 구매자의 배송 정보를 입력하면 우리가 할 일은 모두 끝입니다.



마무리

스마트 스토어와 같은 구매 대행은 제가 경험한 적이 없어서 그런지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항상 마음 한 켠에 한번 해 보고 싶은 분야이긴 했습니다.

사실 영상에서 제가 흥미로운 것이 나오면 저는 되던, 안되던 시도를 해 보는 편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해외제휴마케팅도 그렇고, 블로그도, 워플에 들어오게 된 것도 이러한 호기심과 행동력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서대리는 이런 작업을 겪으면서, 나중에는 상세 페이지, 제목도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궁극적으로 마진율이 높은 해외 도매사이트에 도전해 보라고 추천 하였습니다.

스마트 스토어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혹시 상품이 팔리게 되면 추후 과정도 연이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Similar Posts